지도 교수님과 Non-Profit Organization의 BM에 관해 이야기하면서 MIT Openware에 관한 이야기가 나왔다.

학문의 보급 자체가 목표라 한다면, 순수한 의미에서의 도네이션 스폰서쉽을 유치하고,
오픈웨어 강의 옆에 도네이션 광고를 게재한다면 수익성을 높일 수 있지 않겠냐는 것이다.

그와 유사한 예로,
내쇼널 지오그래픽스는 1990년까지 광고를 게재하지 않다가
순수하면서 놀라운 "이미지"에 초점을 두고 광학 제품군을 대상으로 광고를 시작하였다고 한다.


그런 이야기를 나누다가 갑자기 FC Barcelona 가 생각났다.

FC Barcelona는 유니폼 전면에 광고를 하지 않은 (거대 구단 중) 유일한 구단이다.
유니폼 스폰서인 나이키 광고만 작게 실려 있을 뿐,
107년 동안  까딸루냐의 자존심이자 얼굴에 광고를 게재할 수 없다는
동네 시골 고집쟁이 영감같은 태도로 일관해왔었다.

그러던 바르샤가 지난 시즌 개막 즈음에 '모 기업'과 계약을 맺었다는 뉴스를 듣고
도대체 어떤 기업일까 궁금해했었는데...
그 대상이 UNICEF 라는 말에
클럽 그 이상의 클럽 Mes que un club 이라는 모토를 지닌 바르샤 다는 생각밖에 안 들었다.

대충 계산을 해보니
Chelsea가 Samsung과 계약한게 5년에 5,000 만 파운드 (연 약 200억)
Man UTD가 AIG와 계약한게 4년에 5,600 만 파운드 (연 약 243억)

그에 비하면 바르셀로나는 Unicef와 구단 수익의 - 0.7% 에 "계약"했다 한다.
즉, 5년동안 Barca 가 Unicef에 구단 수익의 0.7%를 '기부'하기로 했다는 것.


결론인즉슨,
난 <회사 다닐때 기준으로> 월 수익의 약 1%를 UNICEF에 기부하기 때문에,
FC Barcelona 보다 내가 더 우수 후원자라는 것 ? ;;;;


...게 아니라,

종교를 믿고 안믿고 따위와는 전혀 무관하게

나이가 들어갈수록 그나마 내가 가진 자그마한 것들을 남들에게 베풀어야곘다는 생각이 든다.
길을 가다가다고 헌혈 차량이 보이면 낼름 들어가려고 하고
지하철 계단을 오르락거리며 어려운 분이 있으면 조금이나마 도와주려고 하고

클럽 그 이상의 클럽, 이 아니라,
사람 그 이상의 사람. 은 아닐지라도

우리, 사람 되긴 힘들어도 괴물은 되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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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기사> FC바르셀로나, 광고 대신 ‘박애’ 품다

<참고 블록> 06 /07 프리미어리그 스폰서 총정리

Posted by OI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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