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Media Markter(라고 말하는) Vitrue 에서 Top 100 Social Brands 결과를 발표하였다.

Social networking, blogging, micro-blogging, photo and video-sharing sites 등
온라인 상에서의 브랜드 주목도와 노출도 등을 바탕으로 산출한 본 순위에서

Apple 사가 1위 iPhone, 3위 Apple, 7위 iPOD, 16위 Mac 등 4개나 진입하는 혁혁한 성과를 올렸다.


간단히 랭킹(전체 순위)을 추리면 아래와 같다

 #1 iPHONE
 #2 CNN (Twitter에서의 이벤트가 제법 효과를 거둔 듯)
 #4 Disney
 #6 Starbucks
#12 Ford
#20 BlackBerry
#23 LG (Samsung보다 높다니 ㅋ)
#38 Samsung
#39 Nike
#73 Kia (자랑스럽도다-_- Porsche보다도 인기 있는 브랜드가 되다니! 근데 큰 형님 Hyundai는?)
#74 Porsche

*) Vitrue는소셜 네트워크의 Backbone인 Google, Yahoo!, Facebook 따위는 리스트에서 배제하였다고 한다.
    - Social Technology 를 사용하는 기업을 평가하고자 했으며,
      (Social) Technology 자체가 기업인, 즉 기술 자체를 제공하는 기업은 배제


재미있는 시도이긴 하나 'Social'이라는 단어를 과연 여기에 갖다 붙일 수 있을까?하는 의문이 들었다.

SOCIAL을 동의어, 반의어 사전에서 검색해보면 <출처 http://thesaurus.reference.com/ >

Synonyms: amusing, civil, collective, common, communal, communicative, community, companionable, convivial, cordial, diverting, entertaining, familiar, general, gracious, gregarious, group, hospitable, informative, mannerly, neighborly, nice, organized, pleasant, pleasurable, polished, polite, popular, sociable, societal   

이라고 나온다.

Social 의 동의어가 Web, Online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Social Brand"라는 말이 Online Popular Brand라는
말로 치환되고, 다시 그 자체가 "Social"의 근원적 의미를 획득해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Social'을 갖다 붙이는 Netwokring 또는 Computing와 여기서 말하는 Social Brand는
   본원적 의미가 다르고, 달라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 우리가 흔히 말하는 'Brand'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생각해보고, Brand Index를 생각해보면 더더욱.


Vitrue 본인들이 밝힌 조사방법론에서 결국 SNS, Blog, Youtube, Flickr 등의 (ONLINE)사이트 내에서의
각 브랜드의 인기도를 조사한 것은 Online Popular Brand라는 이름으로 발표해야지

SOCIAL 이라는, OFFline까지도 포함해야 마땅한, 이름으로 발표하는 것은 오해의 소지와 함께
Online(에서의 행태가) SOCIAL의 전부일 수 있다는 터무니없는 결론에 도달할 수도 있게 만든다.


이런 기사, 조사를 볼 때마다 왜 Online media 그룹은 Social 이라는 이름을 붙여
사회, 기업, 개인의 미래이자 전부인 것처럼 보이고자 하는지 의문이 든다.
Online은 Social을 구성하는 일부 구성요소에 그치는 보완재인 것이지
결코 전체를 대체하는 대체재는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건 마치, 국가대표 축구팀 랭킹에서 FIFA 조사에 따라 SPAIN 이 1위를 차지하는 것이 아니라
Winning eleven과 FIFA (Online) game 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팀 순위를 바탕으로
'National Soccer Team Social Ranking'이라는 이름으로 발표한 꼴이 아닌가-
(who win? : 브라질? 잉글랜드? 아르헨티나? 이탈리아?)

참고로 브랜드 순위의 원조격은,
Interbrand와 Newsweek 가 매년 조사해서 발표하는 인덱스가 가장 대표적이다.
2008년도 Interbrand-Newsweek 의 랭킹은 다음과 같다. (링크)

 # 1  Cocacola   # 2  IBM
 # 3  Microsoft   # 4  GE
 # 5  Nokia   # 6  Toyota
 # 7  Intel   # 8  McDonald
 # 9  Disney  # 10  Google

Online 에서 언급되는 수치가 낮다고 해서,
Cocacola가 Starbuck 보다 브랜드 가치가 낮다고 할 수 있을까?
혹은 KIA 가 Porsche 보다 나은 브랜드라고 누가 말할 수 있을까?

* 그럼에도, Vitrue의 Social Media Indext 서비스(beta)는 나름 재미있게 이루어져있다. 

자기들이 개발한 알고리즘에 따라서 Online Brand Ranking을, 각 카테고리별 비중과 함께
인덱스를 보여주는 서비스이다. http://vitrue.com/smi/


Social Brand 1위인 iPhone과 Interbrand 조사 1위인 Cocacola를 대결시켰더니.... 당연히 게임이 안되더라!


* 참고 삼아 : 감성 분석과 브랜드 모니터링 기술 동향,  정보통신연구진흥원

Posted by OI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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