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제목 참 뭐하다- / 신해철, 지승호 공저 / 부엔리브로

사실, 출간 사실 자체를 모르고 있었다.
다만, 나는, 그저, 단지,  Nell 4th Separation Anxiety 를 예약 구매하고자 했는데
CD 1장만 달랑 사면 배송비가 부과된다고 해서 놀란 마음에
신간 서적을 뒤지다가... 이책을 발견하고 덜컥 장바구니에 넣어버린 경우에 불과했다.

그렇지만,
딱 2개로 함축될 수 있는 내 고등학교 시절의 키워드 중 하나가 N.EX.T 라는 점에서
- 나머지 하나는 독서실 지하에서 매일 2시간씩 하던 Capcom 에서 나온 Street Fighter EX -

실은 너무너무너무너무 사고 싶었으나
단지 ' 너 아직도 신해철 좋아하냐?'라는 자신에게 묻는 질문에 대답할 자신이 없었기 때문이 아닐까 :)

그렇다고, 배송비를 아끼려고 샀다는 것은 '배보다 배꼽이 더 크잖아!'라는 지적 앞에선 숨을 수도 없겠지;;

------------------------------------------------------------------------------

팬덤에 대한 이야기, 나아가 문화적이건 정치적이건 다양성에 대한 이야기
삶에 대한 태도, 음악에 대한 일관성,  아이돌 그룹에 대한 생각,  기독교에 대한 생각
등등 여러가지 이야기를 접하면서,

이 사람은 정말 영리한 사람이구나 와 동시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순수한 면이 있으면서 진짜 자기 삶을 살아왔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음악에 대한 태도에서는 Hero 와 Hope 를.
Komerican Blues와 우리가 만든 세상을 보라에서는 우리, 혹은 너희 나아가 대한민국에 대한 생각을.
그 외의 수많은 '철학과를 나왔기 때문에 가능했던' 철학적인 가사들이
그저 가오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사고가 가사를 낳고 표현을 낳고 행동을 낳는.......
대한민국이라는 후진국 내에서만 놓고보면 누구보다도 앞서있는 선진'국민'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책장을 다 넘기고 나니, 소장하고 있는 그의 모든 앨범을 꺼내서
- 부끄럽거나 혹은 자랑스럽게도 그 중 몇몇 앨범에는 친필 사인이 녹아들어있는 -
그가 걸어왔던 길이자 동시에 10대 후반의 나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친 길을 되돌아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학교 면접 때, 존경하는 인물이 누구냐는 말에 대뜸 '신해철이요' 라고 했던 녀석이나
S모 전자의 입사지원서 존경하는 인물로 '무라카미 류'를 썼던 녀석은
지금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그 자신 조차도 알 수 없지만,
상호 링크된 두 사람이 가르쳐준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만큼은 오랫동안 간직될 것 같다.


98년 경에 읽었던 '무라카미 류는 도대체?'에서 신해철이 쓴 글이

류와 나의 가장 큰 공통점은 기성세대의 가치관을 끔직이도 싫어하는 것이다.
나는 류가 말한 "권력을 가진 자에게 복수하는 것은 그들보다 즐겁게 사는 것"이라는 말에 전적으로 동감한다.
초라한 기성세대가 정말 싫다.
기성세대로 그렇게 살 바에야 차라리 나는 사춘기 3년을 살다 죽겠다.

라는 구절이 여전히 나에게 전적으로 유효한지는 알 수 없지만,
세상을 근본적으로 바라보는 태도만큼은 아직까지, 앞으로도 지속되길 스스로에게 바란다.
Posted by OIIO
,